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중앙아시아 미술은 스키타이, 불교, 이슬람, 몽골 등 시대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 그 이유는 시대별로 미술에 영향을 준 민족과 종교가 서로 달랐고, 유목민족들의 이동생활에 따른 전쟁의 발발과 여러 문화의 접촉 등으로 볼 수 있다.
★ 유목시대의 중앙아시아 미술
BC 2800년부터 중앙
이슬람 및 비잔틴 중에서는 비잔틴이 정치나 문화에서 가장 앞서 있었다. 중세유럽에 문화다운 문화의 꽃이 다시 피어나는 것은 12세기의 일이며, 이슬람이 곧 비잔틴의 뒤를 이어 헬레니즘문화를 흡수하면서 어느 분야에서는 비잔틴을 능가하는 문화를 발전시키게 되지만, 적어도 6, 7세기에 있어서 비
서양의 경우 미술사와 기독교 종교미술은 따로 분리 시킬 수 없을 만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기독교 미술은 곧 그들의 삶의 표현이며 세계관이다.
일반적으로는 그리스도교에 관계되는 주제나 심벌을 가진 도상(圖像) 또는 교회건축 등을 그리스도교 미술이라 총칭하지만, 주로 신앙공동
미술
- 6가지 서체
나스히체 – 필사본, 작은 <쿠란> 베끼는 데 사용
술루스체 - <쿠란>의 장 첫머리, 건물의 비문
무하카크체, 라이하니체 - 큰 <쿠란> 베끼는데 사용
리카체, 타우키체 - 인명부 기록
아라베스크
좁은 의미
이슬람 공예나 건축의 평면 장식에 사용하는
곡선과 직선, 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