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의미를`인간의 무의식을 규정하는 원형적 상처`라고 넓은 범위로 생각해 본다면 주제를`인간의 근원적인 상처와 그 치유, 회복`이라고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이 소설은 한 가족사의 파탄과 해체로 인한 상처를 그리면서 인간의 근원적인 상처와 그 회복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4. 플롯의
소설에서도 환상적 기법으로 현실의 억압과 어둠을 표상해 내고 있는데 「예언자」의 환상적 공간은 1970년대 한 시대의 광기가 잘 표현되어 있다. 명형대. <리얼리즘 소설의 환상성>.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12권. 2000 참고
90년대 들어서는 이승우의「미궁에 대한 추측」, 송경아의「엘리베이
검은 비닐봉지를 주었다. “집에 가서 먹어.”
230p.
그녀는 그 남자에게 비닐봉지를 쥐어주면서 말했다. “가다 배고프면 드세요.”…(중략)…사진작가가 카메라 렌즈로 그녀를 들여다보며 말했다. “그래서 그분이 진짜 어머니였나요?” 그녀는 그만 얼굴을 찍으라는 의미로 손바닥으로 두 눈을 가렸
1. 들어가는 말
: 사회를 향한 시선(view), 문학작품을 향하는 시선(view)의 공통점을 발견하다.
사회현상 또는 사회상을 알고자 할 때, 우리는 흔히 신문이나 뉴스, 시사 잡지들을 펼쳐든다. 그리고 우리는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일목요연에게 설명된 사건 ․ 사고를 통해서 한 사회의 모습을 알아가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계열에 대해 탐구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