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
이신론 그리고 무신론적인 성향이 혼합적으로 나타나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교회적인 기독교를 부정하면서 이신론 쪽으로 기울고 있다. (13장) “무신론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것은 이신론자뿐이다” 도덕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진정한 신을 당시의 자연과학의 성과를 수용하여 탐구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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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철학
흄은 TreatiseⅢ 1장(part1) 1절(section 1)에서 "도덕적 분별은 이성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감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흄에 의하면 우리들 마음의 작용은 모두 지각이다. 모든 지각은 인상과 관념,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도덕적 구분도 지각이다. 따
Ⅰ. 개요
로크(J. Locke)는 정치사상과 철학의 영역에서 매우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흔히 자유주의 정치사상의 비조로 일컬어지며 철학에서는 데카르트(Descartes)와 함께 근대 인식론의 기초를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로크의 사상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며 전체적으로 보아
Ⅰ. 경험주의(경험론)의 개념
경험론이란 우리의 인식은 오로지 감각적 경험에서부터만 생긴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도 합리론과 같이 고대부터 있어 왔다. 즉 고대의 소피스트,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중세의 유명론 등은 모두 이것을 주장하였다. 경험론 자들은 우리의 지식을 다른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