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성 또는 서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백석의 시에서 유년의 세계는 상상적 세계, 무갈등계로 재현된다. ‘마을 공동체의 질서’를 읊을 때 시적 자아의 시선이 유년의 시선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북관이나 만주에서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이나 자신의 빈궁한 처지를 그릴 때는 성
② 전통회화에는 문학적 상상력 작용
→ 문학작품의 내용에 토대를
둔 설화도와 고사인물도 등이
많이 그려짐
(직접적, 표면적 상상력)
*간접적, 이면적 상상력이 작용하는 경우
→ 화면에서 동선 강조, 구도가 역동적으로 변하면서 시간성이 환기되고 이야기성을 띠게 됨, 문학적 모티프가 수용되고
들어가며
매체교류현상은 이제 더 이상 새롭다 할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영화의 매체 변용은 이제 너무도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처럼 영화와 소설의 매체 변용에서 볼 수 있는 ‘상호 매채성’이란 여러 매체가 단순히 다매체적으로 더해지거나 이야기성을 주고
이야기성․우연성․초현실성이 있다.
1-1.『토지』에서 보이는 1970년대 역사소설의 특징
①최참판댁의 계집종인 귀녀의 악랄함과 신분상승․재물에 대한 욕망, 김평산의 열등감이 최치수를 살해하게 된 일, 조준구의 욕망, 최치수의 음산한 모습 등.
②서희의 복수의 열망과 잃은 것을 되
이러한 서술구조의 양태가 시의 이야기성 여부에 기여되기보다는 서술 자체로서 하나의 기법적 측면에 관여한다는 점이 특이하다고 보여진다. 먼저, 이 시를 구성하는 낱낱의 서술들은 '황일' 이미지의 범주에 속하는 구조물로, 서술단락이 이미지 화에 구조적으로 결합되어지는 양상을 띠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