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하여 인간의 삶과 행위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야기의 중요한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아를 구성하고 이야기적 삶의 관계망 속에서 살아간다. 인간의 역사라는 것은 하나의 실행된 연극적 이야기와 같은 것으로서 그 속에서 우리 인간은
자아의 지향적 뻗침이 밖으로, 즉 외부 세계에 있는 대상으로 향함으로써 참된 앎에 도달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분 결합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
담론은 인간 해방과 정체성 확보라는 본질적 측면에서 기존의성에 관한 담론적 질서에 정면으로 저항하고 있다. 동성애가 기존의 성 담론 질서를 해체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의 담론적 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담론적 질서가 재정립되는 것은 역사발전이란 측면에서 당연한 일이다.
역사적으로 볼
추론, 지구를 물위에 떠 있는 원판 으로 생각
⑤ 나일강의 델타형성 과정과 여름철의 홍수범람 등 자연적인 현상에 관한 이론 처음 으로 제시
2) Anaximander
① 축적을 표시한 최초의 세계지도 만듦
② 자연세계에 관한 과학적 사고의 시조→지구의 위치와 지구의 형상
정체성 혼란을 걱정했다는 사실에 주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동안 이에 대한 논의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으며 그에 따른 많은 논쟁이 지난 세월 유네스코나 기타 여러 국가 단위의 회의에서 국가의제의 성격으로 이야기되었음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몇 가지 주요 담론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