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문제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 특정 상황이 왔을 때 그리스도인으로써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도 결정하게 하는, 쉽게 말해 영적, 세속적 세상에 직면해야 하는 그리스도인으로써의 삶의 근간이 된다. 박건택, “칼뱅 신학의 자유의 구조” 『신학지남』 제74권 (2007), 61
뿐만 아니라 이
칼뱅의 태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종교적 관용에 대한 양심의 외침이었다. 이 외침의 시작은 세바스티앙 카스텔리오(Sebastien Castellion)에 의해 시작되었다. 카스텔리오에 의하면 칼뱅은 엄격함에 치우쳐 관용의 태도를 잃어버린 사람이었다.
스테판 츠바이크(Stefan Zweig)는 그의 저서
칼뱅이 생각하는 점과 기독교 강요에 나타나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자유는 특히 칭의에 따르는 것이며, 칭의의 힘을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참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 교리에서 오는 비길 데 없는 유익을 누릴 것이다. 어떤 자는 이 자유를 구실로 삼
Ⅰ. 소태산의 종교사상
1. 생명사상의 교리적 근거
1) 일원상진리에서 본 생명긍정 사상
우주변화의 진리에 따라 하나의 생명체가 어느 구석에서라도 그 생명력을 존속한다면 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종교정신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생명종교 사상으로서의 생명긍정의 근거는 일원상 진리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