⑷ 소품문 창작의 발달 과정.
18세기 소품문 창작에서 정점을 이루는 인물들은 여럿 있으나 그 중, 백탑파 백탑파란, 원각사지 10층 석탑 인근에 살았던 북학파 시인을 말하는 것으로,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박지원 등이 있다. 현재의 서울 종로 2, 3가 일대는 원각사가 있었기 때문에 대사동(大寺洞)
본 논의가 의미있는 연구가 되기 위해서는 문제인식이 분명해야할 것이다. 이 연구가 주목한 문제의식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기존 연구는 이용휴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는 것, 2) 이용휴와 박지원을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한 연구가 없다는 것, 그리고 3) 2쪽 마지막줄에서 “이를 통해 조선후
문체반정이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손꼽힌다. 18세기 중반 이후 서울과 경기 지역의 문인들 사이에서 명나라와 청나라의 소설에 대한 탐독 및 애호가 문풍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당시 박지원, 이용휴, 박제가, 이덕무, 이옥 등의 학자들은 고문의 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문장을 구사한다.
이용휴 이가환 정약용의 경세치용 학파와 홍대용 박지원과 후사가라 불리 우는 박제가 이덕무 유득공 이서구 등의 이용후생 학파가 두드러진다. 실사 구시파의 김정희도 독자적인 시 세계를 열었다.
한편, 실무 지식인인 중인 서리들도 신분 차별을 비판하거나 지위 상승을 꾀하면서 새로운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