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최남선 ∙ 이은상 ∙ 이병기
4.1. 최남선 <백팔번뇌>(百八煩惱), 1926년
최남선은 <조선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조선문단.1926. 5)에서 조선심을 운율로 표현한 양식이 시조이며 민족정신을 되살리려면 시조를 부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주장하고 있는 시조부흥은 '조선적인 것'의 시적 형
1.축제의 정의
1) 종교적 기능
-어원
-그리스어의축제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2) 놀이 축하의 기능
-호모 루덴스
-바보들의 축제
따라서, 축제는 ‘축’ 과 ‘제’가 포괄적으로 표현되는 문화현상으로 종교적 기능과 놀이 / 축하의 기능을 모두 다 이르는 말이다.
2.축제
한국 축제의 역사적 전개 양상
1)고대의 축제
-제천 의례의 전통
․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등
→매년 일 년의 농사를 끝내고, 백성들의 수고와 노고를 치하하고, 왕이 제사와 정 치의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으로, 제천의례, 국가의 주된 행사로서
화랑도는 곧 신라의 도였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젊음과 목숨을 아끼지 않는 화랑의 기품을 찬양함으로써, 신라라는 나라에 대한 민중들의 자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왕권이 이렇게 불안정하고, 왕과 귀족간의 권력 다툼도 치졸했던 이 시대에, 화랑의 정신은 얼마나 깨끗할 수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