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 성리학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그들의 우주론과 인성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그들의 수양론을 비교 서술하고 있다. 그 두 성리학자의 우주론, 인성론, 수양론은 지금까지 학계에서 많이 연구되어져 사실상 진부한 감마저 드는 주제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
문제 제기
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우
“칼을 들어 물을 베지만 물이 다시 흐르듯이 술잔 들어 근심을 없애려 하나 오히려 근심은 더 깊어진다.” (李白)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원시적인 삶/자연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문명(文明:紋明)과 원시[반문명]
- 직선 혹은 네모[문명]/곡선 혹은 원[원시]
- 채
Ⅰ. 고려 말 조선 초의 역사적 배경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왕조교체는 단순한 역성혁명으로서 왕씨왕조에서 이씨왕조로 전환된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즉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전환은 단순히 국가를 운영해가는 가장 최 정점에 있는 왕족의 교체만이 아니라 사회 운영의 주체세력의
이황과 이이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로서 그 명성은 후대까지 이어 내려오고 잇어 아직도 많은 후학들이 그들의 사상을 배우고 따르고 있다. 이황은 경상도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지금의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혜리)에서 좌찬성 식(埴)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본관 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