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까지의 아동은 대부분이 추상적 표현을 추구하고 그 이외의 표현을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線의 질, 공간파악의 방식, 즉 깊이와 거리감각을 무시한 평면적인 나열이나 기저선에 의한 땅과 하늘의 설정방법 등, 이 모든 것이 아동 특유의 추상적인 외계의 파악방식과 그 표현이라고 볼 수 있는
조선미이입세 철폐
2. 제2기(1920-1931년)
1920년의 반동공황, 1927년의 금융공황과 중국의 일화배척운동이 겹치며 외국무역이 부진. 특히 대공황. 조선경제도 대체적으로 불황기. 그러나 1920년의 회사령폐지, 구관세거치기간 만료로 인한 관세법·관세정률법 등의 시행으로 경제제도가 일신.
시기부터 수요는 단순히 국내수요량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출량과 이출량을 포함하게 되었고, 공급 역시 국내생산량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입량과 이입량을 포함하는 새로운 목재수급구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개항 이전의 목재수급을 담당하는 경제주체가 국내의 생산자와 소비자, 이를
이입한다. 프롤로는 자신이 끝없는 학문과 공허한 신앙에 사로잡힌, 노트르담의 장미창에 부딪힌 파리라는 것과 반대로 에스메랄다를 끝없이 갈망하며 결국 잡아먹고 마는 포악한 거미임을 숙명으로 받아들인다.
에스메랄다는 출생의 비극을 가지고 있다. 거리의 여자였던 파케트는 에스메랄다를
시기가 2년이나 앞서고 있다. 『원정』과 『님의 침묵』의 영향 관계는 만해의『님의 침묵』에 수록된 「타골의 시를 읽고」에서 구체적으로 표출되어 있다.
『원정』은 <원저자의 서언>(역자의 한마듸 - 목차 - 시본문 - 1. 아무쪼록 비애를 - 85. 독자여 이로부터) 순으로 짜여져 있다. 『님의 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