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두 남녀가 서로 애정을 느껴서 결합을 성취하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에 해당하는 것이며, 이러한 남녀의 결합문제는 동서고금의 문학에서 가장 보편적인 주제로 형상화되어 왔고, 조선시대 소설사에서도 소설의 발생기부터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다루어져왔다. 그런데 남녀의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노동시장 진입이 어렵고 진입한다 할지라도 불완전고용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김선희·이정자, 2010).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서도 2008년 만 15세 이상 장애인의 경제활동참가율은 41.1%로 2005년의 38.2%에 비해 3.0% 증가한 수준이
이정자.
영영과 김생은 만나지 못하고 마음의 병이 극도로 깊어졌을 때 갑자기 나타나 모든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주는 인물이다. 그 동안의 걱정과 근심이 너무 쉽게 해결되게 만드는 인물인데 영영과 김생에게는 평생 은혜를 갚아도 모자랄 인물일 것이다. 예전에 나도 일이 잘 안 풀리거나 힘든 일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1987 16쪽에서 재인용
라고 하였다.
본 발표조는 조선조 시가문학의 꽃이자 ‘국민문학’이라 평가받은 시조에 대해 고찰하면서 고려말‧ 조선초의 시대에 한해 평시조에 국한하여 조선전기 시조의 전개양상과 모습을 살펴보았다. 시조의 발생과 기
이정자, 『시조문학연구론』, 국학자료원, 2003, p16 재인용)
이태극은 여기서 시조의 기본 형태를 단시조라 규정짓고, 시조의 구조를 자수와 장, 句로 분석하고 있으며, 또 시조를 우리나라 고유 ‘시가’라 지칭하면서 문학이 아닌 음악적 요소를 지닌 장르로 분석하고 있다. 즉 형식적인 측면에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