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주제 선정을 위한 모임은 4월 1일 수업 후 강의실에서 이루어졌으며 이재건 학우가 발제한 ‘서울대 미술관 관련 환경 분쟁’을 주제로 최종 선정하게 되었다.
서울대 미술관은 세계적 수준의 미술관을 본교에 유치한다는 의의뿐만 아니라 정문 근처에 위치한 덕에 지역
이종상과 결혼한다. 이 소설에서 가장 강조되는 인물로 작품의 중반부를 이끌어가는 태임은 조부가 물려준 재산으로 여러 사업을 벌이고, 독립군에게 자금을 대기도 한다. 4대는 태임과 이종상 사이의 자녀들이다. 태임의 죽음으로 가문은 쇠락하게 된다. 이는 토착 상업자본이 공업화로 실패함을 보여
이종상 화백의 소장 작품과 자료를 기증받아 (일랑)미술관을 건립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기증품은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 전시돼 127만명이 관람한 높이 6m, 길이 72m의 대형 벽화인 원형상 97601-마리산을 비롯한 이 화백의 작품 1천300여점과 벽화 원화, 수석, 희귀도서, 미술사 자료 등이다.
이종상, 언론출판의 자유와 한계, 경남대학 논문집 제1편, 1972, 9면
우리나라에서도 1948년, 건국 제13조에 「모든 국민은 법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를 제한받지 아니한다」 라고 규정하여 개별적 법률유보에 의하여 언론자유를 보장한 이래로 현행 헌법 제21조 제1항에서 「
이종상은 학생이 사망하거나 다른 학교로 전학하지 않고 어떠한 이유로든 졸업하기 이전에 학교를 그만두는 것을 중퇴로, 이러한 학생을 중퇴생으로 정의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연구에서는 학교중도탈락현상이 다변적인 복잡한 사건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용어도 학교중퇴․학업중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