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을 대하는 졸속한 움직임에는 그 미진함만큼이나 함정도 내포되어 있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무능력한 여성’이라고 이들을 보는 오리엔탈리즘적 관점 및 이주여성들을 아내이자 어머니로, 가족에 종속된 여성구성원으로만 보는 시각, 이주여성의 출신국가와 문화적 배경은 무시한 채 일방
이주여성을 대하는 졸속한 움직임에는 그 미진함만큼이나 함정도 내포되어 있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무능력한 여성’이라고 이들을 보는 오리엔탈리즘적 관점 및 이주여성들을 아내이자 어머니로, 가족에 종속된 여성구성원으로만 보는 시각, 이주여성의 출신국가와 문화적 배경은 무시한 채 일방
이주자에게도 적용되면서, 시어머니와의 고부갈등이 결혼생활의 지속에 더욱 어려움을 주고 있다.
[2]씨족문화 이강숙. “국제결혼이주여성들의 실태조사 및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p44. 2007
씨족문화 때문에 맏아들의 경우에는 외국인과 혼인한 경우도 상대적으로 드물
Ⅲ.본론
ⅰ) 돌봄 노동의 의미와 범위
독본 ‘세계화의 하인들-여성 이주 가사노동’에 따르면 재생산노동, 즉 돌봄 노동은 가족의 가사일, 노인이나 어른 그리고 젊은이들을 돌보고 보살피는 일, 아이들을 사회화하는 것, 가족 내 사회적 유대를 유지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우리 또한 어머니의 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