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노화를 통한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저출산(低出産) 또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중의 하나로 국세확보 및 인적자원 등을 확보할 수 없고 또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소수민족의 전락, 그로 인한 주변 강대국의 위협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다
선교 전문가 압둘 메시히는 이러한 추세가 계속 된다면 2030년경에는 이슬람 인구가 세계인구의 3분의 1이나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우리와는 상관없는 종교라고 여겼던 이슬람이 어느새 우리 곁에 가까이 와 있다. 1955년 최초로 이슬람 공동체가 형성된 이래 지난 54년 간 이슬람을 꾸준히 성장하여
2.1. 다문화 선교에 대한 기대
샘물 교회의 아프간 피랍사태 이후, 한국교회는 국내외적으로 해외선교방식에 대한 비난과 자체적인 자성을 갖게 되었다. 이후, 많은 세미나와 대화들을 통해 좀 더 수정되고, 건전한 방향으로의 선교신학과 전략들이 제시되었고, 이에 다문화 가정 선교, 외국인 노동
2.1. 다문화 및 이주 노동자 관련 민간 단체 활동
아직은 주목할 만하지는 않으나, 이슬람교 배경의 단체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아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이슬람 성원을 중심으로 한 종교 및 민족 공동체 형성의 형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경우를 보더라도, 이슬람 성원을 중심
이주자들과 의료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이주자들이 의료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음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질병이 있더라도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치료를 중단한 이유는 치료비가 없기 때문이 가장 많았고 다음은 가족을 돌보아줄 사람이 없어서, 일을 중단하면 수입이 감소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