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로서의 면모를 지니게 된다. 남성들의 행태를 마치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듯이 토로하는 기녀의 시각으로 육체가 성애화하는 과정을 노출시킴으로써, 남성의 권력 앞에서 기녀의 육체는 가시적이며 저항의 시발점으로서의 의미를 확연히 드러내주게 된다. 임명숙, 앞의 논문, p. 26.
남성의
이중적인 글쓰기를 보여준다. 신경숙은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소설을 통해 말하고 있는데, 이것을 누군가에게 편지를 쓰듯이, 혹은 현재에서 과거의 일을 회상하듯 고백하고 있다. 차마 말할 수 없었던 내면에 있는 비밀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외딴방』에서처럼 얘기할 수 없었던, 그러나 얘기
글쓰기를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이상의 작품은 사소설 이상(以上)의 이중적인 층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상 텍스트 간의 상호관련성뿐만 아니라 다른 작가, 혹은 이들의 작품들과도 긴밀한 상호텍스트적 관련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이상의 단편소설 「환시기」, 「김유정」과 이들 작품에서 언급되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