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적인 관계 구조를 바탕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백선기,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p.110,
이러한 이중구조에 따라 각 영화 속 주체들은 정의와 악의 대립이라는 서사구조 속에서 부여된 대립적 행위를 수행하게 된다. 본론에서 다루고자 하는 영화 ‘다크나이트
구조적 양태의 한 특징을 지닌 서술구조와 서사구조를 드러내고 있다. 먼저, 시 '황일’의 서술구조에 드러난 기법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백석 시의 형태적 특질을 연구하는 일례로 삼고자 한다.
Ⅱ. 본론
1. 서술구조의 일례 - <黃日>의 분석
1-1. <黃日> 이미지의 구조화
백석 시 전반에 드러나는 그
2. 여성 성장소설의 모티프
성장소설은 나라마다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모티프들이 존재하지만, 성장의 과정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개인의 성장일대기라는 공통적 특성을 가진다. 한국 현대성장소설의 특성은 여러 모티프로 논의된 바 있는데 주요 논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남
이중적 내용과 대립적 구조 속에 교묘하게 용해되어 있다. <복선화음가>는 ‘계녀가’라는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 이제ꡐ계녀가ꡑ라는 형식을 볼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내용을 보아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고는 <복선화음가>에 용해되어 있는ꡐ남성중심주의ꡑ를 화두로 하여 작품
이중적 문학 장치를 통한 독자의 작품 이해의 다양성을 추구한 점 등을 특징으로 가진다.
(1) ‘-기, -기략, -소초, -퇴술’
기(記)는 단순히 어떠한 일이나 사건을 기술하는 것이다. 박상영, 「『열하일기』에 나타난 산문 시학: <환희기>의 담론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국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