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스부르크 제국 안에 있는 다양성과 응집성
합스부르크 군주제의 전통은 그 스스로 유럽인들 역사의 중심 되는 몇 백 년에 뿌리를 둔 결합의 중요한 힘이었다.
합스부르크인들 세력의 지지기반은 독일인 중산층이었다.
오스트리아, 헝가리인 귀족들 뿐만 아니라 크로아티아, 폴란드, 이탈리아인과
국가들이 갖고 있는 사회구조의 기본적인 틀을 마련해주었다.
- 제국주의
16세기 이래 진행된 자본주의의 팽창은 이른바 중심부와 주변부 간의 지배 -종속관계를 기초로 한 ‘근대적 세계 체제’를 형성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 간의 경쟁은 매우 격렬해져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는 선진 자본
20세기는 역사상 최초의 세계대전과 함께 시작했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로 국제 관계사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그것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1차 대전 후 제국이 해체되면서 동유럽 지역에서는 새로운 국가들이 생겨났고 그것이 최근 이 지역에서의 유혈사태까지 이어진
국가임에도, 귀족적 취향을 만족시켜주는 흰 밀가루를 생산해내는 제분업 덕분에 합스부르크 이중제국(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오랜 기간 통치할 수 있었다. 예수는 스스로를 “하늘의 빵”이라고 칭했다. 최후의 만찬에서는 “먹어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림 형제의 「독
이중제국이라고 불렸다.)하지만 빈의 시민들은 도시에 대한 애정과 증오심(양가감정)을 동시에 갖고 있었는데 프로이트 또한 전형적인 빈의 시민이었다고 한다.
프로이트는 그의 보모를 상당히 잘 따랐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보모는 아이러니하게도 광적으로 종교를 믿었고(천주교) 매일 프로이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