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프랑스인들이 낭만적이고 합리적이며 외국인에 대해 관용적이라는 것보다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다른 서구 국가들에 비해 이중적인 특성이 크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물론 프랑스인들에 대해 매우 다양한 시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딱히 몇 개의 단어
이중적인 관계를 지닌다. 즉 정당한 국가의 권위와 권위의 행사에 대한 정치적 의무를 지니고 동시에 국가의 권위에 대한 비판의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치적 의무는 시민사회의 자율적 합의에 기초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의무가 아무런 비판이나 반성적 여과 없이 진
3. 에리카의 이중적 정체성
◆ 사디즘적 성향과 마조히즘적 성향의 공존
주인공 에리카는 성적 대상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사디즘(Sadism)적 성향과 육체적•정신적 학대와 고통에서 성적 만족을 느끼는 마조히즘(Masochism)적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 이중적 정체성을 보
어머니는 에리카를 감시, 통제하고 시야에 벗어나는 것을 용납 못함.
어머니에 순종하는 에리카. 만족감과 안도감을 느끼는 동시에
답답함과 욕구불만을 가지게 됨.
이는, 에리카의 정체성과 섹슈얼리티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그녀는 마음속으로는 순종하고 싶은 강력한 소망을 가지
들으면 눈치를 보아야 하는가? 한국인으로서 일본음악(일본)을 좋아하는 것이 과연 욕먹을 행위인지에 대한 답이 필요했다. 그래서 시원스럽게 답을 줄 수 있는 책을 찾아보았고 그 책이 바로 탁석산이 쓴 『한국의 정체성』이었다. 이 글은 그 책을 통해 나와 우리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한 기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