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하위담론인 이러한 정치담론을 통해 돌파하는 것이었다. 이
러한 변용 담론은 다름대로의 이데올로기적 체계를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주체
사상의 하위담론으로서 이차적 이데올로기이다.
1. '우리식 사회주의'
1990년대 북한의 위기는 이전에는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치명적인 것이었다.
이차위선(以此爲先), 어일체법적멸(於一切法寂滅), 증득진공(證得眞空), 애멸이욕(愛滅離欲), 어무생열반(於無生涅槃).'이 내용은 제법이 적멸하고 애멸리욕(愛滅離欲)하면 무생열반(無生涅槃)으로 진공을 증득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오늘날 자주 인용되는 진공의 사상과 변함이 없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차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양자간의 공통되는 점만을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혼돈을 초래하고 감정적인 차원에서 긍정적은 측면만을 강조하는 겨로가가 되고 말 위험성이 존재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양자에서 먼저 다산이 근본적인 모순으로 파악하고 해결하려 하
사상보다 날림이며 부정확하고, 잊기를 잘하고 불완전하다는 것은 아니다. 꿈 작업은 깨었을 때의 생각과는 질적으로 다르며 아주 별개의 것이다. 그러므로 꿈 작업은 깨었을 때의 사고와 비교될 수 없다.
꿈 사상의 여러 감정은 꿈 사상의 표상 내용보다 변화가 덜하고 대체로 억압된다. 그 감정
사상에 토대를 두고 나름대로 재해석했다는 점이다. 또한 반드시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와 사례들이 무조건 옳다 그르다로 이분법적인 폐쇄적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의견을 개진해 볼 수 있는 개방형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음을 시사 하는 바이다.
Ⅱ 本論
◎ 유교는 위계질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