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행으로서 매우 좋은 인상을 남긴다. 실제로 나눔문화가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 잡은 데는 우리 사회가 국민소득 1만불을 넘어선 이후부터, 그리고 외국으로부터의 교육 및 복지 분야의 지원이 중단된 이후부터로 본다면, 그 시기는 1988년 올림픽을 계기로 90년대에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
이타행을 행하는 수행자로 살았다. 10세기 후반 겐신이 <오소우슈>를 지어 정토교 이론과 수행을 체계화했다. 그는 저오 사상을 깊이 연구하고, 중국의 학승과 서신을 주고 받는 교류를 통해 가르침을 얻었다고 한다. 그의 <오소우슈>에 묘사된 생생한 지옥의 모습은 헤이안 시대 말기부터 정토교의 발전
이타행’은 남을 위한 일인 것 같지만 실은 나를 위한 일이고, 남에게 봉사를 한다는 것 역시 나를 위해 봉사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기적 쾌락주의
이기적 쾌락주의에서는 우리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쾌락의 최대화와 고통의 최소화’로 여기고 있다. 또한 이기적 쾌락주의는 오직 자신의 쾌락의
이타행을 실천해야 한다. 그 기본은 ‘반야’의 지혜로서, 이에 의하여 모든 현상의 공, 즉 무실체성을 비추어 보는 것이 깨달음이고, 또 부처의 자비에 의하여 이 깨달음은 만인의 것이 된다는 것이다. 《반야》《법화》《화엄》등의 불경이 나온 후, 3세기에 용수가 ‘공’과 ‘중도’라는 대승불교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입각하여 자비를 행하는 것이 상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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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