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대립 이원론적인 대립구조. 즉 절대적이어 보이며 동시에 단순한 특징을 대립시키는 요소, 예를들어 여자/남자, 생물/무생물, 백/흑, 진실/거짓, 원형/사본, 중심/변두리, 객관성/주관성 등을 대립시키는 것.
이다. 해체주의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이항대립을 만든 사회가 둘을 대립시켜놓고 그중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
: 여자 = 권위 : 순종이 자연스럽게 이항대립적인 범주화를 이루면서 사랑도 이러한 범주 내에서 다루어진 반면에 그 이후의 드라마들에서는 스승과 제자의 성별이 바뀌면서 이항대립적인 범주화는 깨지고 오히려 남녀의 역할에 따른 갈등이 드라마의 주된 갈등 요소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연속극에 내재되어 있는 심층구조 (또는 이항대립적 개념의 일정한 관계구조)가 발현된 특정한 발화체로 볼 수 있다. 즉, 어제 방영된 연속극 드라마의 내용이나 오늘 방영된 후속 드라마의 내용은 전체 드라마의 이야기 구성이 갖고 있는 이항대립 구조를 나타내 주는 특정한 양상들이다.
대립을 안겨주는 죽음의 잔치에 지나지 않는다.
2003년3월20일, 이라크에서 일어난 큰 전쟁을 우리 모두는 기억한다. 순식간에 전세계의 이목이 이라크에 집중됐다. 걸프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라크 전쟁 등 최근에 잇달아 터진 전쟁들은 정보와 언론이 막강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