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조의 <강상련(江上蓮)>’을 기본 텍스트로 정하고, 신소설(개화기 소설)의 전성기였던 근대전환기 시대에 소설이라는 매체를 통해 <심청전>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개작·변모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심청전> 이본의 서지적 설명
<심청전>이 수많은 이본을 형성하는 과
Ⅰ. 들어가는 말
1910년 7월 30일 「광학서포」에서 출간된, 이해조의 <자유종>은 <쇼경과 안즘방이 문답>, <거부오해(車夫誤解)> 등 문답 형식의 소설과 비슷한 유형으로 정치류 소설이며 또한 토론체 소설에 속한다. 1910년은 자주독립을 향한 무수한 지사(志士)와 의병들의 죽음이 무위로 끝나게 한 한일
이해조는 신채호, 안국선과 함께 기호흥학회에 가입한다. 이 학회는 기호지방 출신자들의 학회로 결성된 것이었다. 그는 학회에서 평의원으로 참여하여, 학회의 기관지 『기호흥학회월보』에 윤리와 관련된 글을 몇 차례 싣기도 하였다. 『기호흥학회월보』, 5호~11호
이해조가 소설을 쓰기 시작한
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작가들을 통해 그들의 문학이 민족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Ⅱ 본론
◈ 애국계몽기의 문학
애국계몽기는 반봉건, 반외세운동이 대중적인 차원에서 전개된 시기로 근대민족국가의 건설이 민족적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애국계몽기
■. 시대적 배경
191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핍박과 격동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는 구시대의 봉건적 삶의 방식과 근대적 서구 문명의 수용 의자가 맞부딪친 시대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도기적 시기에 등장한 신소설은 고대 소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