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속에 나타나는 시간의 흐름도 주인공들의 삶과는 무관하다. 여기서 시간과 공간의 연결고리는 ‘추상’이며 ‘우연’인 것이다. 미하일 바흐친, [소설 속의 시간과 크로노토프의 형식],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1998, P260
크로노토프는 소설 내의 사건들을 조직하기도 한다. 인물의 개인적
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2) 추리소설의 기본 플롯과 장르변화 과정
추리소설은 많은 장르변화가 일어나왔다. 점차 독자는 정형화된 플롯에 싫증나게 되고, 당시의 정치·경제·사회가 급변하면서 발생하는 범죄 역시 다양하게 변화되는데, 이런 변화에 따라 추리소설 역시 장르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추리소설의
크로노토프)에 대한 연구는 소설 연구의 기본적 토대를 다지는 조건이자 소설의 장르적 특성을 판단하는 준거가 되므로, 본고에서는 바흐친이 소설의 장르적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낸 크로노토프 이론을 바탕으로 채만식의 장편소설 『탁류』속에 구현된 크로노토프를 탐색함으로써 소설의 심
Ⅰ. 양귀자의 현대소설 천년의 사랑 작품분석
1955년 7월 17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하여 원광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78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다시 시작하는 아침>, <이미 닫힌 문>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어 <무언극>(1980), <들풀>(1983), <공중 위의 집>(1985), <천마총 가는 길>(19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