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 가되 작은 틈을 만들며 만나지 않는 부석의 상징으로부터 이 작품은 관계에 대한 본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의상대사를 사모한 신라처녀 묘화의 혼백이 떠있는 돌을 만들었다는 부석의 설화로부터 작가는 틈을 발견하고, 그 틈으로 말미암아 자아가 존재하고 사랑도 가능하다고 역설한다.
작가는 여기에 ‘수’라는 인물을 등장시킨다. 아직 그녀가 주인공인지 관찰자인지 알 수 없지만 그녀는 전철을 타고 인천에 있는 직장을 향해 가고 있는 수많은 사람 중의 하나이다. 그녀의 직장은 인천 연안부두 근처에 있는 조그만 전문대학의 부설 한국어학원이다. 그곳에서 그녀는 외국인을 상대
익명의 친구가 썼다고 하는데 이것이 대개 받아들여지고 있다.
1519년 이후부터 등장인물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며 제목이 <라 셀레스티나>가 되어 이렇게 출판되기 시작했다.
형식
긴 연극 대본 형식의 작품이다. 하인이 출연해 각자의 입장과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채로운 이야기로 발전시켜 나간
작가 안톤 체호프의 희곡 갈매기는 체호프의 4대 희곡 가운데 첫 작품이라고 한다. 연극으로는 1886년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이때 당시 엄청난 혹평을 받는 바람에 체호프는 다시는 희곡을 쓰지 않겠다고 결심했지만 스타니슬랍스키의 설득으로 1889년 모스크바에서의 재공연이 성
작가 자신들의 작품이 도난당했을 때를 생각해 보라’고 했다. 이후 그가 단편으로 발표한 작품들을 합본한 책들은 『나인스토리스』에서 선불교의 화두, 곧 ‘한 손으로 손벽치기’를 에피그래프로 제시한 후 첫 번째 작품인 「바나나피쉬」에서 주인공 시모어가 갑작스럽게 자살한 것에서부터 「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