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관점
제 3세계 신학으로도 불리우는 이 신학의 구원개념은 사회의 기본적인 문제란 권력가들에 의해서 권력없는 계층의 사람들이 억압을 당하고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을 착취로 부터의 해방이라고 보고있는데, 구원을 우선적으로 죽음후의 개인적인 삶으로서 여길 수
사도요한은 이방인들에게도 생소하지 않고 익숙한 사상을 찾았는데, 그것이 바로 ‘말씀’인 것이다. 말씀은 유대인에게나 이방인에게나 친숙한 것이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말씀에 대하여 소리 이상의 능력이 있는 것으로 이해했다. 또한 이방인들은 말씀에 대하여 유대인들보다는 철학적으로
1. 욕구: 중독과 인간의 자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사랑에 관한 욕구이다. 그런데 사람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상태 가운데 있다. 심리학적으로 그 원인은 억압과 중독에 있다.
■억압
우리는 때로 사랑이 우리를 상처받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는 이유로 사랑
특별히 전후의 일본은 패전국으로써의 책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황폐한 곳에서부터 다시 문명을 세워나가야 하는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역사의 진전과 과학에 대한 신뢰가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깊은 자각과 함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일어났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