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이상적 인간의 삶이 어떠한 구조를 갖고 있는지 분석되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삶의 구조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을 주체, 역할, 무대, 평가 등으로 구분하여 재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유교적 인본주의가 바탕하고 있는 인간관의 전체적 맥락을 더
유교와 불교, 카톨릭과 서양철학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의 존엄함을 살펴봄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사상인 유교, 불교와 근대에 들어온 기독교, 서양철학을 살펴봄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구성원들이 납득할 수 잇는 근거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성취욕구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은 성공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 그들은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선호 한다.
권력욕구
높은 권력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리더가 되어 남을 통제하는 위치에서는 것을 선호하며 타인들로 하여금 자기가 바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