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체세포를 이용한 복제 실험에서 배반포 단계까지 배양하는 데 세계 처음으로 성공하였는데 시민단체들은 황 교수가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 지지 못한 인간배아 복제를 시도하였다고 강력히 비난하였다. 이처럼 생명 복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윤리 문제가 제기되어 2000년 대한민국 정부는 인간
문제의 개념은 사회부적응 현상인 탈선행위 또는 반사회적 행위로 보는 것이다. 이것을 기능주의자의 견해라 한다. 그러나나 20세기 전반에 강조되었던 사회문제는 탈선행위보다는 사회 불평등과 사회해체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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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학기술의 혁명과 인간문제
1) 정보통신혁명과 인간
우리사회의
강경애 <인간문제>
- 끊임없는 인간문제의 굴레
1. 작가소개 및 책 소개
1) 작가소개
강경애는 1906년 4월 20일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났다. 1925년 평양 숭의여학교에 입학했다가 동맹 휴학과 관련하여 퇴학당하고, 이후 동덕여학교에서 1년 정도 수학했다. 1931년 《조선일보
수집하고 나열하는 데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만세전을 자연주의에 가까운 작품으로, 이에 비해 인간문제는 리얼리즘 작품으로 파악할 수 있겠다. 특히 「인간문제」는 강경애의 투철한 현실 의식과 그 구체성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사실주의 작품에서도 높게 평가할 만 하겠다.
인간문제」는 궁핍한 식민지 농촌과 인간성이 상실된 산업화 초기의 공장지대 속에서 무산계급, 피지배층, 식민지 민중, 여자로 대변되는 억압받은 계층이 그 최후의 수단으로 억압하는 계층에 대하여 소작쟁의, 노동 운동이라는 형태로 항거하지만 제국주의와 부르주아의 거대한 벽 앞에 끝내 좌절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