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근세사
1. Humanism(Humanity)
인간주의, 인문주의 어느 쪽에 역점을 두느냐에 따라 말이 달라진다.
1) 의의
인간성을 제한, 속박하려는 데에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려 하는 것이었다. 르네상스에 처음으로 Humanism이 나타난 것은 아니었으며, 이미 포괄적의미의 Humanism은 역사상 존재해 왔
인간성 상실과 인간노동의 기계화라는 비판을 받게 됨으로써 더 이상의 합리성을 추구하지 못하고 인간성을 추구하는 시대로 바뀌게 되었다.
인간성 추구시대는 1930년대 초부터라고 할 수 있는데, 메이요(E. Mayo)의 호손실험 (Hawthorne Experiment)에 의 한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이후라고 할 수 있다.
메
인간성 함양
- 개개인의 천부적 개성을 발견하고 신장하는 것을 이상 -> 개인의 능력, 성격, 욕망 등에 따른 개인의 완성을 목표
(2) 교육내용
- 인문과학과 자연과학 중시: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학, 고전예술을 중심으로 라틴어, 도덕, 예의, 체육, 음악, 무용 등 / 대학에서는 7자유학과 중 문법, 수사학,
인간성 회복을 위한 사회, 군사력보다는 기술 혁신을 앞세운 경제력 우위의 지역 분권화와 자율의 사회, 하드웨어보다는 지식과 정보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산업 성장의 사회,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 우선의 사회, 중소기업 중심의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사회, 여성과 고령자가 좀더 중
Ⅰ. 서론
사회적 차원에서 국기 태권도의 가치는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을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오늘날의 교육은 자기완성을 목표로 하여 사회 국가 인류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지식의 전달만이 아니라 자아를 지닐 수 있는 인간, 즉 개성을 개발하고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