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례 분석을 통한 이론 적용
1) 게임 중독 : 현실보다 중요해지는 가상공간
지난 16일 오전 7시30분 부산 남구 대연동의 한 빌라에서 김모(43.여)씨와 중학생 아들 A(15)군이 목을 매 숨진 채로 발견됐다. A군의 컴퓨터 옆에는 "할머니, 게임 때문에 엄마한테 몹쓸 짓을 해 미안합니다"라는 내용의 유
인간 그리고 기술에 관하여
근대 자연과학적 혁명아래 기술의 눈부신 성장
인간과 자연을 합리적으로 개혁하고자 했던 계몽주의 이념
기술의 야누스(Janus)적 얼굴
기술에 대한 환상을 좌절로 뒤바뀌놓음
물질적 성장의 한계, 부풀려진 인간의 욕망,
계급간의 갈등, 핵위험, 자원
서양의 환경관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간중심, 객관주의 환경관으로 말할 수 있다. 고대 자연 철학은 자연을 완벽한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는 합리적인 실체로 인식하고 신과 동일시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도 이러한 자연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과학 혁명에 의한 근대 과학의
서론 : 산업 사회와 정보 사회 및 그 시대 인간상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전환이 되어, 20세기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정보혁명의 물결은 우리 생활을 질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는 정보통신공학과 생명공학의 발달로 인한 것이었다. 먼저, 정보통신의 발달은 쌍방향적 교신과 가상공간에서의
1-1 인간복제란 무엇인가?
1) 추상적 의미의 인간복제
추상적인 의미에서의 인간복제는 어떤 인간과 모든 면, 즉 유전형질뿐 아니라 외모, 성격, 감정, 취미, 능력, 기억 등이 똑같은 인간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우리나라 설화에 나오는 <옹고집>이나 자신의 털을 이용해서 분신을 여럿 만드는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