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화와 인간의 자연화를 주장하였다. 인간이 자연을 억압하고, 자연의 내면과 외면을 구분하여 전개해온 근대화의 과정, 즉 근대문명의 진보적인 과정이 인간의 내면세계를 박약하게 했다고 하였다.
또한 자연과학과 기술이 자연에 대해 힘의 우위를 현실화시키면서 진행되어 왔지만 그것은 결국
자연화 현상을 보여주는 사례를 들고 어떤 과정을 거쳐 자연화 되었는지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문화의 개념
1) 정의
문화라는 말은 독일어의 Kultur, 영어와 불어로는 culture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말은 모두 라틴어의 cultura에서 온 것이다. 분트(W. Wundt)에 의하면 culture는 culture
인간성>의 정도는 그가 계발하고 있는 정신의 정도에 비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자연>과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구성하고 제작함으로써 자연을 정신화하고 다시 정신을 자연화시키는 창조된 창조자이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에 언급한 다양한 표현들을 살펴보자. 이성
Ⅰ. 개요
전통 문화의 구성 원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음양론으로 습합된 역사상이다. 역사상 또는 음양론은 약 1만 년 전 중국의 화남 지방에서 시작되어 화북 지방으로 전파된 농경문화를 토대로 하여 주 나라에서 완성된 2수의 분화를 특징으로 한다. 다른 하나는 삼신 사상 또는
Ⅰ. 개요
조선시대 한옥은 사-농-공-상으로 나뉘어 지고 가부장적인 신분제사회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독립된 가옥구조, 커다란 문, 집주인이 머무는 사랑채, 불편해 보이는 부엌과 화덕 등이 그 사회를 표현하고 있다. 이에 비해 현대의 아파트는 성급한 근대화를 겪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