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원효 사상의 생애
원효의 성은 설이요. 그의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 불지촌이다. 신가 제 26대 진평왕 39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
존재, 새로운 세상을 추구하였다. 새로운 세상을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느님 나라, 하늘나라라 하였고 불교에서는 열반, 정토, 불국토, 법계라 하였다. ‘영적 혁명’ 촉구한다는 것은 자기 부정에서 시작하였다. 영정 혁명은 진정한 생명, 진정한 구원은 탐욕과 무지가 판치는 현세적 질서와의 치
Ⅰ. 불교와 불국정토
불국정토의 건설을 앞당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 시민정치에의 활성화라고 하였다. 우리가 모두 시민정치에 참여하여야 하고 이를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우선 왜 시민정치의 활성화가 필요한가부터 논하도록 한다.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은 혼자 성
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 자연과 상호영향을 받은 복합적인 공동체적 산물로 보고 있다. 모더니즘에
“커뮤니케이션이란 용어가 현대에 와서 광범위하게 사용됨에 따라 그 의미가 매우 다양화 되었지만, 일반적으로 의사전달, 의사소통 또는 정보의 전달 등으로 이해되고 있다.
“인간이 미디어를 통해 서로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하여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며, 나아가 서로의 행동에 변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