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1) 절대주의 왕정과 국민국가의 출현
종교개혁-봉건제적 교황권한에 대한 국민주의세력의 도전(절대왕정+상업자본)
르네상스-봉건제적 정치질서를 대체할 인문주의의 복원과 등장
사회계약-국가권력은 국민의 동의와 대표권에 대한 합의의 산물이라는 개념
2) 17-18세기 영국의 명예혁
생명가치가, 생명가치보다는 정신가치가 높으며 그 중에서 종교적 가치를 최고로 한다는 가치 서열론을 주장하였다. 또 칸트는 각 개인의 인간성은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는 내적인 것이며 절대적인 가치를 갖는다고 하여 이 가치를 '존엄(尊嚴)'이라 하고, 도덕적 가치를 최고의 가치로 보았다.
인간이라는 사실만으로 안전 과 존엄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는 보편적인 인간 가치를 지닌다는 것이다. 즉 모든 사람은 존귀하게 대우와 안전을 보장받고 양호한 음식과 거처와 같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단을 가질 권리가 있다는 것, 그것은 기본권이 정부에 의해 주어지거나 '부여된' 것이
Ⅰ. 서론
80년대 사회운동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의 현장에서 목이 터지도록 외쳐지던 ‘민주주의’라는 구호는 지금 돌이켜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었다. 이른바 ‘민중민주주의’는 노동해방을 위한 사회변혁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회상태로서, 사실상
Ⅰ.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이론적 고찰
근대적인 의미에서 자유란 인간존엄성에 대한 신념이며, 최선의 자아실현을 위한 기본적 권리로 이해되어 왔다. 반면에, 평등이란 동등성, 규범적 의미에서 정당한 것 등 여러 차원에서 정의된다. 이러한 관념은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으로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