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의 기본구조 : ‘구원을 주는 예수’ 와 ‘구원을 체험한 신앙인의 응답’
1.고통이란 신을 향한 징검다리
2.고통을 통한 ‘신과의 일치’ 지향.
3.다른 사람들의 구원과 연관이 되어 있다면 피하지 말아야 함.
신약에서의 고통
“스승님, 누가 죄를 지었기에 저이가 눈먼 사람으로 태어났
대해 아무리 잘 예측할 수 있다고 해도 그 기술을 활용할 때 실제로 어떤 결과가 나타나게 될 것인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그 결과는 그 기술을 적용하게 되는 사회적, 정치적 환경이 어떠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발달시키는 문제
인간학에서는 인간에 관한 다른 특수과학들이 자명한 것으로 전제한 인간의 본질을 문제 삼는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로 간주되고 있는 막스 셸러는 『인간의 이념에 대하여』라는 글에서 “철학의 모든 중심문제들은 바로 이해하면 언제나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하나의 문제에 귀결된다.”라고
인간학 입문』,허재윤 옮김, 서울, 서광사, 1996 p.255
》
인간에게 있어 정신적 영혼 현존의 고민은 동서와 고금을 막론하는, 또한 그것은 지금에서도 낡은 것으로써가 아닌 언제나 문제 삼아지는 생생한 형이상학적 질문이자, 인간 존재의 개념으로써의 심오한 확신으로써 존재했다. 오늘날의 철
, 그것은 곧 도구의 사용과 자연의 개발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결국 인간은 '불'을 사용함으로 해서 기술 문명을 발전의 첫 단추를 채운 것이었다.
프로메테우스적 관점은,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 삶의 질이 급격하게 높아졌음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기술에 대해 긍적적으로 전망하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