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의 기본구조 : ‘구원을 주는 예수’ 와 ‘구원을 체험한 신앙인의 응답’
1.고통이란 신을 향한 징검다리
2.고통을 통한 ‘신과의 일치’ 지향.
3.다른 사람들의 구원과 연관이 되어 있다면 피하지 말아야 함.
신약에서의 고통
“스승님, 누가 죄를 지었기에 저이가 눈먼 사람으로 태어났
문제에서 보듯이, 인류와 자연을 언제 재앙으로 몰아 넣을지도 모르는 ꡐ위험사회ꡑ를 만들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기에 이에 대한 대응책을 합리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먼저 유전공학에 관한 보다 타당한 윤리적 성찰을 위해 활용해 볼 수 있는 윤리적 평가의 관점, 즉 기준은 다음과 같이
문제’가 되지 않고 사회적 낙인으로서 성을 파는 여성들에 대한 ‘비난’만이 있어왔다. 이런 비난과 동시에 성판매 여성에 대해서는 도덕적으로 타락하여 자신의 몸을 팔거나 혹은 너무 가난하여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성을 팔아야 하는 개인의 문제로서 이해되어왔다. 그러나 대다수의 가난한 남
인간학에서는 인간에 관한 다른 특수과학들이 자명한 것으로 전제한 인간의 본질을 문제 삼는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로 간주되고 있는 막스 셸러는 『인간의 이념에 대하여』라는 글에서 “철학의 모든 중심문제들은 바로 이해하면 언제나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하나의 문제에 귀결된다.”라고
정당한 것이 될 수 있는가?
최초의 사회계약론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했다. 지배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정치적 의무를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그 답변의 요체는 다음과 같다. 어떤 특정한 지배자들에게 복종해야 할 자연적인 혹은 신적인 의무는 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