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위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의 하나로 그리스도교 신학 안에서 생태신학 또는 환경신학이라는 분야가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생태위기가 생긴 원인과 환경이론 및 환경이론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입장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2. 본문
2.1 생태위기의
인간은 본성적으로 타인에 대해 적대적이며 이기적이고, 탐욕적이라는 견해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인간의 내재된 충동(libido)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인간은 자주적으로 주체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무의식이 환경적 영향 또는 잠재된 위협으로부터 발현되어
환경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그들에게 관여하는 것이다.
2.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1) Jane Addams의 인보관 운동
Jane Addams의 사회적 평등, 사회정의, 사회개혁에 대한 열정, 상이함에 대한 존중, 다양한 문화들에 대한 수용, 의식고취 및 책임에 관한 세계관 등은 사회복지에서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자연&환경을 인식주체로 끌어들인다. 이 점에서 생태철학은 환경윤리학과 구분된다. 환경윤리학은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이야기하지만 생태철학은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묶는 세계관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이다.
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서 서구의 철학과 신학의 잘못된 생명관이 미치는 영향은 모든 분야에서 이루 말을 할 수가 없다. 자연에 속한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인 생명을 살리고, 생명을 세워 하나님의 "샬롬"( )이 넘치는 세상을 실현하는 방법을 모색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