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자연과 인간의 분리
“하늘은 만물을 생성하기는 하지만 만물을 분별하지는 못하며, 땅은 사람들을 그 위에 살게 하기는 하지만 사람들을 다스리지는 못한다.”(예론편)
“작위를 가하지 않아도 이루어지고 추구하지 않아도 얻어지는 것. 이것을 하늘의 직무라 한다.”(천론편)
순자는 하늘에는
객관적이고 외재적인 규범에 관심을 둔 이가 바로 순자이다. 순자는 사회혼란이 극에 달했던 전국시대 말기의 인물로 이전의 제자백가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함으로써 유가의 사상체계를 세울 수 있었다. 순자는 시기적으로 선진제자백가 중 후기에 나왔기 때문에 이전의 여러 사상을 비교검토할
인간에 대한 자각
- 인간에 대한 관심
↳진리의 뿌리는 인간성에 있다
↳인간성을 이해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간의 본성 = 仁 = 진실한 사랑
= 도덕성 = 우주의 근본
=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간에 대한 애정
3.仁의 윤리
- 인간의 실천적 본질(본성)
- 실천윤리의 최고가치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