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의 개념
(1) 서론
디자인 개념이 생겨난 이래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지 디자인 개념이 도입되어 왔으나 오늘에 이르러 그 기능적 측면이 보다 강조되고, 컴퓨터와 각종 첨단 시스템들이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자 디자인은 단순한 심미적 적용에서 벗어
컴퓨터는 Ubiquitous Computing이 아니다.
2)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3)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4) 사용자 상황(장소·ID·장치·시간·온도·명암·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는 변해야 한다.
Ⅱ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
1. 임베디드
1. 감성디자인과 Interaction
감성디자인이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감성과 감동을 끌어낸다는 의미의 디자인이다. 디자인적 감성에 다양한 사용자들의 감성적 욕구를 더하여 설계해야 하며, 사용자의 감성적 욕구와 열망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다. 단순히 정식적 감성만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실
Ⅰ. 개요
컴퓨터를 매개로 진행되는 학습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은 학자마다 다양한 분류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상에서 발생하는 대인간 상호작용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으므로, 대인간 상호작용을 포괄하고 있는 Bates(1990), Moore(1993), Paulsen(1995) 의 분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2.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특징
첫째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시스템의 용도에 따라 연성 혹은 경성 실시간 처리를 지원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무인항공기에 사용되는 비행제어시스템, 항법시스템 등에 내장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무인 항공기 제어에 허용되는 시간 내에 작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