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최근의 인격교육에서는 이야기에 내포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적 가치는 물론 인간 존재에서 중심적 측면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이야기 말하기(story-telling)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바, 이는 우리 인간들은 본래부터 ‘이야기를 말하는 동물(story-telling animals)`, 즉 우리는 주로 이야기를 통해서
Ⅰ. 서론
도덕교육의 이론을 살펴보면, 사회적 발달과 사회화의 본질에 관한 다른 관심과 가정을 가진 두 가지 접근이 상당한 영향을 행사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하나는 전통적 인격교육으로서 명백하게 덕스런 행동을 가져오는 내면화과정, 자아통제 과정 등에 강조점을 두며, 다른 하나는 인
Ⅰ. 서론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은 인격의 실현에 최대 관심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자연과학적 지식과 산업기술의 발달에 따라 물질적 풍요와 함께 사회조직의 구조적 변혁이 초래되면서, 인격 중심의 전통적 교육이 실용적 지식과 과학기술 중심의 교육으로 변모되었다. 이러한 사회조직
인격을 발달시킨다. 그러므로 아동의 초자아를 건전하게 형성하기 위해서는 동일시의 대상이 되는 부모와 교사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어야 한다.
◇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Freud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는 Erikson의 이론은 보다 더 아동의 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
1. 들어가며
20세기 초, 교육방법의 한 갈래로서 당시 주도적인 역할을 하던 인격교육은 실증주의와 상대주의 등 도덕성을 개인의 문제로 전락시킨 여러 이론들에 의해 급격히 퇴조한다. 인격교육을 연구하는데 있어 1920년대 이전의 연구와 인격교육이 다시 관심과 열망을 받게 되는 60년대 이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