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가 빠드미니 추(Padmini chettur)는 1970년 생으로 어린 시절, 인도의 전통 무용인 바라타나트얌을 접했다. 1991년 인도 첸나이의 찬드라레카 무용단에 8년 동안 몸을 담음으로써 고전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움직임을 익히게 된다. 이런 영향으로 무용단 생활을 하는 동안 안무에 있어 풍부한 감정을 육체
무용의 현대화’를 표방한 <영산무>를 발표하기도 하였으나 주류는 역시 <인도인의 비애>∙<해방을 구하는 사람들>∙<방랑인의 설움>과 같은 현대무용 계열의 작품이었다.
이들 작품은 진보적 지신인들의 호응을 얻기도 하였으나 경제면에서는 어려움을 면치 못하였다. 1933년 3월 이시이 문하로
(kurta-paijama)나 느슨한 살와스(salwars), 타이트한 추리다(churidars) 또는 도띠(dhotis)와 함께 입는다. 하지만 현대에는 청바지 종류와도 함께 입는다. 쿠르타는 격식을 차릴 때 입기도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캐주얼하게도 즐겨 입는다. 여성들은 진 종류와 함께 블라우스 개념으로 쿠르티를 입는다. 전통적
인도자였다. 연출 또한 텍스트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때문에 대사위주 연극이 주가 되어왔다. 전통 마당극이 아닌 서양 형식을 표방한 연극이 주를 이루는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로 대사위주의 극들이 성행해왔다.
하지만 이윤택은 달랐다. 이윤택은 ‘말’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한다. 김남석,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