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밴드 음악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MBC음악캠프’는 프로그램 제작진이 대형 회사에서 길러진 가수 뿐 만아니라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인디음악가를 공중파에 섭외하는 실험적인 편성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던 2005년 어느 날 인디밴드 ‘럭스’에게 출연을 제안 한 ‘MBC음악캠프’제작진
1.1.3. 공급측과 수요측의 니즈 충족을 위한 해결책 - Taste it
앞선 논의를 도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공급측(인디음악가) 수요측(인디 음악 listener)
Needs 홍보 수단 다변화
Listener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관객 유치 및 공연 횟수 유지
공연을 통한 수익 창출 well-made
인디밴드가 ‘길거리 음악가’ 라는 명칭을 얻음과 동시에 어렵게 된 이유이다.
1.2 경제적 문제
인디밴드들이 어려움에 빠지는 요인에는 시대의 변화라는 요인 외에도 경제적인 원인이 있다.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인디 밴드를 구성하고 그들만의 독립적인 음악을 하는 그들이지만, 경제적 요소
인디 밴드들을 통해 가요 음악 문화의 획일성에 대한 방안을 모색 할 수 있을 것 같았고, 인디 밴드와 대중문화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했다.
2. 대중 문화와 인디문화
1) 대중 문화의 배경
문화란 한 사회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양식과 사고방식을 통틀어 말한다. 과거의 문화 활동은 귀족들과
<1> 서론
1. 인디음악 산업구조 분석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대중음악이라고 하면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은 상업적 음악, 즉 유행가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상업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전달되는 주류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