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공동체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증대되어 왔다. 서구의 공동체와 동양의 공동체 서양에서의 “공동체”와 동양에서의 “공동체”는 그 의미의 발원이 틀리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의 “공동체”가 서구의 핵심사상인 “개인주의”를 기저로 개인의 직접적
시민사회론에 있어서 헤겔이 차지하는 위치는 바로 근대의 역사성에 대한 인식, 즉 시민사회를 역사적 범주로 인식한 데에 있다. 그의 이론이 현대 시민사회론의 구성에 있어서 이론적 밑바탕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까닭도 바로 이점이다. 헤겔 시민사회론은 일차적으로 인간을 욕망 존재로
인륜성을 획득하나 가정의 법과 국가의 법의 대립으로 인해 인륜성의 실체성을 상실하고 보편적 법이 지배하는 단계로 접어들게 된다. 보편의 교양과 문화에 개체성을 접하게 하나 는 다시 신앙의 세계와 이원화 되어 자기 자신을 확신하는 도덕성으로서의 정신 단계로 전개되고 최고의 선과 영혼 불
따라서 뉘른베리크 전범재판에서 판결한 내용처럼 사회 전체가 나치의 범죄를 엄중하게 규탄하고 범죄자들에게 정당한 처별을 내려야 하며 사회 구성원 모두가 나치가 저지른 범죄의 반인륜성을 잊지 않는다면 생체실험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건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인륜성 등을 매튜의 처지와 연관시켜 호소력 있게 주장한다. 그 과정에서 매튜는 오로지 가난했기 때문에 범죄를 저질렀고 돈이 없어서 끝내 사형수가 된 듯이 비쳐지고 함께 범죄를 저지른 친구는 유능한 변호사를 고용해 이미 풀려났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는 사회적 희생양인양 변호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