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먼저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할 수 있는 인간론을 파악해서 칼빈의 인간론을 근거로 비판해 보는 것이다. 본 논문은 무엇보다도 칼빈의 인간론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인간론을 인식하는 것을 우선하는 소 대안을 제시해보려는 것이다.
수 없었던 표현력과 문장력 이색적인 저자의 마음을 얻을 수 가 있었던 것 같다. 차라투스트라는 상대주의자다. 그에 말에 따르면 신에 의해 설정된 절대가치란 존재하지 않는다. 신에 의한 구원은 없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표현을 하자면 신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누구나 자기의 삶을 살면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제시한다.
둘째, 김유정의 소설 속 작중인물들은 궁핍 때문에 왜곡되고 비정
수도 있는 매우 위험한 사상이란 것을 다시 한번 되세기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의 주인공인 장운을 보며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자세를 가지면서 언제 올지 모르는 행운을 동반하고있는 기회들을 인내심을 가지고 잘 기다렸다가 찾아올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내것으로 만들며 다른 사
니체의 이러한 면을 숭상하여 그의 계보학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니체가 발표한 내용과는 다른 면이 있으나 근본적인 사상은 니체를 벗어나지는 않는다. 두 사람은 지배계급에 대한 권력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그것이 어떻게 악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고쳐나가야 할 점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