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인문주의교육의 사회적 배경
어떤 학자가 19세기를 일컬어 인류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던 시기였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즉, "19세기의 한 세기 동안의 문화 및 사상의 발전은 지나간 18세기 동안의 그것보다도 크고 많았다"는 것이다.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몇 가지만 살펴보면 이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
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효교육지도
1. 효행 학습 전통과 목적
우리나라의 교육적 전통은, 그 첫째가 효사상이다. 우리는 「효경」이 땅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조상 숭배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조상은 사후에도 자손의 번영과 행복을 음조(陰助)한다고 믿었으며, 사후의 부모에 대한
Ⅰ. 서론
최근 들어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점점 활성화되고 있다. 다양한 학문적 프로그램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인문학프로그램은 인간의 삶과 역사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해주는 등 인간의 삶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사고, 인식, 삶 등
인문학이다. 인문학은 과학처럼 보편화된 지식을 지향하는 학문은 아니지만, 우리에게 사는 방법과 이유를 직접 답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에 대한 적합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삶의 문제들을 풀어내고 소통하는 길을 내는 것이 평생교육 속에서의 인문학의 역할 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