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철학과 신학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동전의 양면과 같다. 신학의 발전이 있을려면 그 내적인 철학적 의미가 부여되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따라서 두 관계는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철학은 모든 학문과 사유의 베이스에 자리하는 기초 학문이다.
인문주의적 색체가 너무 강하였다.9) Ibid,. p. 71.
(5)영적임재설(성찬에 있어서): 주의 만찬해석에 있어서 루터의 육체적 임재설과 쯔빙글리 의 상징설의 중간에 있는 칼빈의 영적 임재설을 주장하였다.
3. 루터와 멜랑히톤의 관계(상호보완적인 관계)
교회역사에 있어 위대하고 창조적인 시대마다
Ⅰ. 서 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