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의 성격은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의 관계에서 논의된다.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은 상호 공통성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 교육사상은 철학이 가지는 어떤 성격을 지니는 동시에 또한 교육 특유의 문제를 가진다. 교육사상은 일반사상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어 오던 문제들에 관한 이론들의 기초 위에
1.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 ·문학
. 이 때문에 에라스무스는 개혁가들과 가톨릭교도 사이에서 기회주의자로 몰려 오랫동안 혹평을 받았다.
그러나 인문주의자(Humanist)들이 결과적으로 고대가 지향한 조화와 중용, 평화와 타협의 범주 안에 머물러 있게 된 것은, 혁명적 효과에 본능적인 공포를 느끼는 휴머니즘의 본질이기도 하다.
Humanist, 곧 인문주의자라 하였다. 휴머니스트들은 이때까지 신의 영강을 위하여서만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던 인간을 인간 자신의 가치에서 승인하고 인간 자체의 존엄성을 강조하였으며, 자여에 대하여도 중세의 종교적 입장을 떠나 자연 그대로를 감상하고 다시 자연에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이를 정복
인문주의자 패러다임으로 칭하기도 함)은 전체적이고 질적 정보(holistic and qualitative information)와 해석적 접근을 강조하는 인문과학에서 유래한 패러다임이다.
이와 같은 큰 두 패러다임 아래에서 교육연구는 이루어져왔다. 이는 마치 교육과정이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철학의 양대 산맥 사이에서 시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