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는 <문화연구>는 문화를 정신사, 예술학, 문학연구, 철학․심리학․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통합하여 연구하는 학제적(學際的)인 연구방향을 의미한다. 독일의 몇 선진적인 대학은 연구소와 학부를 설립하여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예컨대 튀빙엔 대, 마르부르크 대, 라이프찌히 대, 힐데스하임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과학까지도 모두 독특한 상징형식이 되는 것이다. 즉, 카시러는 자신의 통일적 방법에 따라, 과학을 유일한 객관적 인식의 형식이 아닌 여러 세계 인식의 형식, 즉 신화와 종교, 예술과 같은 형식들 가운데 ‘하나’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견해대로라면 신화와 종교, 예술 역시 내적 일관성과 법칙
1, ‘아도르노’라는 문화적 현상
“아도르노가 학생들이 광장으로 나간 것 자체에 반대했던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의 주장에 맞장구를 치는 편이었다. 나치 정권에서 유대인이 당했던 일을 요즈음에는 학생들이 겪는 다는 발언도 했다. 태도가 변한 것은 폭력이 발생하면서부터이다. 일단
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