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쟁의 발단
조선 후기 노론계통의 학자들 사이에서 사람과 사물의 성(性)이 같은가 다른가를 놓고 벌였던 논쟁(人物性同異)에 관한 논쟁으로, 인물성이론(人物性異論)을 주장한 한원진의 견해에 동조하는 학자들은 주로 호서지방에 거주하였고,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을 주장한 이간의 견해에 동
이나 역학, 잡학 등 국정 운영에 필요한 학문의 발전을 가져왔다. 더불어 서인-남인 연립정권이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했기 때문에 퇴계 이황의 학문과 율곡의 학문이 활발한 교류를 통해 융합되는 면모를 보였다. 이는 후에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의 이론 확립에 큰 영향을 주었던 김창협으로 이어진
1.의미와 발단
한국 성리학에서의 보편논쟁으로 불리며 학맥의 지역적 특성에 따라 호락(湖落)논쟁이라고도 한다. 인성(人性)과 물성(物性)이 같다고 보는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을 낙론이라 하고 다르다고 보는 인물성이론(人物性異論)을 호론이라고 한다.
18c 이전에도 인성과 물성에 대한 논의가
이라고 할 수 있는 퇴율 성리학의 성과는 자연이나 우주의 문제보다 인성론으로 일보 전진하여 인간의 내재적 성실성을 통하여 인간의 主體性을 강조한 것이 그 특징이다. 학문적 이론은 그 시대를 반영한다고 한다. 조선 후기 율곡 계통에서 나온 인물성 동이논쟁 역시 임진왜란, 병자호란 양란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