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은 작자의 사상과 감정표현을 위한 도구로써 이용될 뿐이다.
조선전기 가사의 형식적 특징은 우리의 호흡에 맞게 무엇이든 노래할 수 있는 4음보격의 완벽한 운율을 갖추고 있는 점으로 이는 시조의 종장형식과 동일한 결사구조를 그대로 구비함으로써 작품 종결을 알리는 표시가 되는 동시에 제
Ⅰ. 서론
우리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단계로 인종, 민족의 다양성으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사회적 일체감의 약화 및 사회적 불평등이 가시화되고 있다. 다문화주의 담론을 통해 호명된 ‘다문화시민’은 여러 동화정책에도 불구하고 내국인과 거리를 좁히지 못한다. ‘다문화시민’은 정체
Ⅰ. 서 론
필자는 TV와 영화를 통해 박경리의 토지를 많이 보았다. 그만큼 대작으로서 한국의 가장 토속적인 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박경리 소설의 중요한 제재 중의 하나가 여인의 비극적 운명이다. 토지에서 최씨 집안의 중심인물이 두 여성이다. 김약국의 딸들에는 한 가정에서 운명과 성
Ⅰ. 서론
대부분의 종교에는 추구하는 내세관이 존재한다. 내세관은 종교적 관점에서 보면 재생의 모티프를 공통적으로 담고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종교에 따라서 내세관이 선, 악 관념과 결부되어 내세의 삶을 결정하는 조건으로서 현세에서 어떻게 살았는지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는 등 다양하게
인물
최척 : 얼굴이 아름답고 기마에 능하며 퉁소를 잘 불고 친구 사귀기를 좋아하고 한번 승낙한 말을 꼭 지키지만 약간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면을 지닌 인물
옥영 : 총명하고 재주가 있으며 주관이 뚜렷하고 실천력이 강한 여성. 최척에 대해 변하지 않는 뜨거운 애정을 유지한다.
심씨 : 옥영의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