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 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중 인물이란 사건의 한정이며, 사건이란 인물의 설명
인물의 창조야말로 소설가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물
1. 돈키호테와 기사문학
'돈키호테'의 배경이 되었던 당대의 기사문학은 16세기 전반에 에스파냐에서 성행한 소설의 한 장르로 기사의 특징인 초인적인 무용, 사모하는 여성에 대한 고결한 사랑, 국왕에 대한 충성 등을 축으로 하여, '돈키호테'의 주인공을 발광하게 할 정도였다. 이처럼 지나친 이상
인물창조에 있어서 전형적 인물들을 대거 창조해냈다. 『홍루몽』의 인물은 더 이상 완전하게 좋은 사람이거나 나쁜 사람이 아니며, 또한 충후(忠厚), 현량(賢良) 등의 도덕관념의 화신도 아니고 다측면, 다각도, 다변화의 입체감을 지닌 인물들로 그들 모두의 내면에는 풍부한 현실성이 담겨 있다. 『
나의 느낌
어릴 때부터 자주 들어온 햄릿이라는 작품을 이렇게 분석해보니 참으로 많은 것을 이 작가가 보여주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햄릿이라는 매력적 인물을 창조한 세익스피어는 역시 인물창조의 귀재구나 하고 느꼈다. 만약 내가 햄릿의 상황이였다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본다. 나라
1. 머리말
창조리는 봉상왕을 폐위하고 미천왕을 옹립시킨 고구려의 재상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같은 반정을 일으킨 사람들과는 다르게 창조리는 반정을 성공시키고도 그 후의 역사에서 보이지 않는다. 그가 어떠한 인물이고 왜 반정을 시도하였는지, 그리고 그가 역사에서 사라진 이유가 무엇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