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상주의 운동의 시작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 (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풀밭위의 점심>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일본판화(색감, 구도)의 유입과 자연의 끊임없는 관찰도 인상파의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Ⅱ. 인상주의미
Ⅰ.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 배경
1.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현실을 똑같이 그리는 미술의 새로운 길을 모색케 했다. 거의 대부분의 미술, 예술사조는 시대상황과 관련이 있는데, 인상주의 역시 예외가 아니다. 그 때까지 그림은 실내에서 인물이나 정물을 놓고 세밀하게 오랫동안 그
인상주의가 미술상 또는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이고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중요한 교량이라든가, 서유럽 사실주의미술의 최종단계이자 극치인 동시에 20세기 예술을 향한 기점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미술상의 인상파가 성립된 것은 1860년의 파리에서였다.
미술사 전반이 흐르는 동안 가장 친숙하게 다가오는 미술로 ‘인상주의’는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인상주의’하면 고흐나 고갱이 바로 떠오르지만, 고흐나 고갱, 세잔, 쇠라등은 그 미술사적 위치에 있어서도 ‘후기’라는 말을 달고 있는 ‘인상주의’의 화가들이다. 사실 ‘인상주의’의 성립부